Docker란 무엇일까?
Docker는 개발환경을 구축함에 있어서 보다 편리하게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입니다. 컨테이너(Container)형태의 가상환경을 작성, 배포, 실행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개발자보다 인프라쪽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Container? Image?
아마 Docker를 이용하게 되면, 컨테이너(Container)와 이미지(Image)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될 것입니다. 이 단어들은 무엇을 지칭하는 것일까요?
Docker이미지란 컨테이너(Container)를 실행하기 위한 읽기 전용 템플릿(read only tmplate)을 말합니다. 좀 더 쉬운 말로 정리하자면 docker를 실행하기 위한 파일이나 라이브러리, 소스 코드, 설정 등 일체를 말합니다.
Docker컨테이너는 이 이미지 레이어들이 모여 하나의 실행단위(프로세스)가 된 형태입니다.
이 Docker의 구조가 Docker의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여러개의 컨테이너는 독립적으로 동시에 실행도 가능하며, 종료가 되어도 메모리상에서 삭제는 되지 않아 다시 실행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컨테이너에 포함되어 있는 레이어를 삭제, 추가함으로서 간단히 컨테이너의 수정이 가능합니다.
Docker 설치
그럼 이제부터 Docker를 설치해 봅시다.
윈도우의 경우 WSL2와 Ubuntu, Docker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일반적인 듯 합니다만, 이번엔 Docker on desktop을 사용해 볼까 합니다.
https://docs.docker.com/desktop/mac/install/
[Install Docker Desktop on Mac
docs.docker.com](https://docs.docker.com/desktop/mac/install/)
설치에 앞서 Intell Mac인지 Apple silicon Mac인지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화면의 왼쪽 상부에 있는 애플마크를 클릭, '이 Mac에 관하여'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사용중인 Mac의 스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ntel Mac의 경우, 프로세서 항목에, Apple silicon Mac의 경우 칩 항목에 칩/CPU에 관한 정보가 표시가 됩니다.
스팩을 확인하고 각각의 칩/CPU에 맞는 설치파일을 받아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의 확인
설치가 끝났으면 터미널에 이하의 커멘드를 입력해 한번 기동시켜 봅시다.
docker run -d -p 80:80 docker/getting-started
이미지 pulling이 끝났다면 설치한 Docker Desktop을 열어 Container 탭을 열어봅시다.
port 80에서 컨테이너가 기동되어 있으면 설치/기동은 무사히 성공한 것입니다.